한국데이터공인인증원(KDCA), 사명 변경하고 새롭게 출범..."글로벌 데이터 신뢰성 강화"
본문
(서울=디지털연합뉴스) 한국NFT공인인증원(KNCA)이 한국데이터공인인증원(KDCA, Korea Data Certificate Authority)으로 사명을 변경하고 새롭게 출범했다. 이번 사명 변경은 데이터 관리 및 인증에 대한 글로벌 수요 증가와 디지털 자산의 신뢰성과 투명성을 강화하기 위한 전략적 결정이다.
한국데이터공인인증원은 기존의 NFT 인증 및 등기 서비스 외에도 데이터 관리, 검증, 인증 분야로 사업을 확장해 보다 포괄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. 이를 통해 데이터 소유자와 사용자가 안전하게 데이터를 등록하고 검증받을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한다.
주요 서비스로는 데이터 등록 및 인증, 국제적 신뢰성 확보, 투명한 데이터 열람 및 증명서 발급 등이 있다.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데이터 변조를 방지하고, 데이터 소유권과 저작권을 명확히 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. 특히 KDCA는 "생활 속의 데이터 블록체인 등기소"라는 취지를 바탕으로, 일상 생활의 다양한 분야에서 데이터의 진위를 검증하고 인증하는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. 개인의 일상에서부터 공공 및 기업 영역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응용이 포함된다.
예술 작품과 골동품의 진위 확인 및 소유권 인증, 전시 이력 관리와 같은 문화 및 예술 인증 서비스를 제공하며, 문화재와 역사적 유물의 소유권, 진위 및 보존 상태를 인증하고 복원 작업의 기록을 보관한다. 또한 교육 기록과 자격증의 진위 확인 및 관리, 학술 연구 및 논문의 신뢰성 확인, 저작권 인증 및 출판 이력 관리를 포함하는 교육 및 연구 데이터 인증 서비스도 제공한다.
디지털 미디어 콘텐츠의 저작권 인증 및 불법 복제 방지, 게임 내 아이템과 가상 부동산의 소유권 인증 및 거래 이력 관리와 같은 디지털 및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인증 서비스도 확대될 예정이다. 가족 기록과 사진, 유산 및 조상 묘지 관리 등 개인 및 가족 기록 관리 서비스 역시 강화된다.
또한 공적 기록, 선거 데이터의 투명성 확보, 법적 문서의 변경 이력과 인증 등 공공 데이터 및 정부 문서 인증 서비스도 주요 서비스에 포함된다. 기업의 신용 정보 및 거래 이력의 투명성 보장, 제품의 출처와 공급망 경로 인증 등을 제공하는 기업 데이터 및 거래 인증 서비스 역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.
스포츠 기록과 경기 사용 물품의 진위 확인 및 소유권 인증, 지역 축제와 이벤트의 참여 및 활동 기록을 관리하는 스포츠 및 활동 데이터 인증 서비스, 의료 기록과 임상 시험 데이터의 보안성과 투명성을 강화하는 건강 및 의료 데이터 인증 서비스도 주요 서비스 중 하나이다.
이 외에도 종교적 행사 기록 및 종교 유물의 진위와 소유권 인증, 기념물과 역사적 건축물의 위치 및 상태 관리, 역사적 건축물의 구조적 안전성 인증, 지역 축제와 커뮤니티 이벤트의 참여 인증, 전시행사 및 문화 이벤트의 기록 관리, 가족 기록 및 사진 아카이빙, 정부 문서 및 공공 데이터 인증, 과학 연구 데이터 인증 등 다양한 서비스가 제공된다.
김승일 한국데이터공인인증원 대표는 “이번 사명 변경은 우리의 비전과 목표를 더욱 명확히 하는 중요한 전환점”이라며, “우리는 데이터 관리와 인증에 대한 글로벌 표준을 설정하고, 디지털 자산의 투명성과 신뢰성을 보장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”이라고 덧붙였다.
이번 사명 변경은 데이터 관리와 인증의 중요성이 높아지는 디지털 시대에 발맞춰, 한국데이터공인인증원이 글로벌 데이터 인증의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하는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. 한국데이터공인인증원은 앞으로도 다양한 데이터 자산에 대한 신뢰성과 투명성을 강화하는 데 중점을 두고, 데이터 소유자와 사용자에게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할 계획이다.
관련링크
- http://bit.ly/3Vg3Ac1 157회 연결